아론 코스로우 초대전 '탑골공원의 소년들'
상태바
아론 코스로우 초대전 '탑골공원의 소년들'
  • 종로마을 N
  • 승인 2023.09.2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인 화가의 눈으로 초상화에 담은 한국의 참 모습

탑골미술관(관장 희유)은 미국인 화가 아론 코스로우의 초상화 전시 <탑골공원의 소년들 (The Guys in the Park)>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 '탑골 공원에서 장기를 두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담은 대형 유화 작품 2점을 포함하여 20여점의 초상화 작품을 선보인다. 탑골공원에 모여 매일 장기를 두는 어르신들의 모습 속에서, 소년의 마음을 담아내고 싶었다는 작가는 작품이 그려진 곳에서 거리 전시를 개최하여 노인분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기도 했다.

작가 아론 코스로우는 초상화를 통해서 사실적이고, 진실한 모습의 한국의 문화를 담아 기록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서울이라는 도시 안에서, 오랜 시간을 견뎌온 사람들의 얼굴과 그들의 생활세계를 화폭에 담았다. 그는 포장되지 않은 날 것의 한국 문화를 포착해 내고, 작품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를 알린다.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한국에 온 작가는 한국이 거대한 미술 학교였다고 말한다. 이후 만화와 아크릴화를 거쳐 유화 초상화와 벽화 작업을 해왔다. MBC 예능 ‘어서와 한국은 처음이지’를 통해서 세간에 그의 작업 과정이 알려지면서 화제를 모은 작가는 이번 탑골미술관에서의 초대전시를 통해서 그의 작품을 더 많은 한국인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대표작으로 <신당동의 대장장이>, <을지로 점심 배달부>를 포함해 23명의 장인의 얼굴을 담은 대형 유화인 <을지로3가 장인들>과 장인들의 인터뷰를 담은 다큐멘터리 영상에 이어 2023 신작인 <이태원의 건설공사 노동자들>등이 최초로 관람객을 만난다.

전시기간 중 상설 실버 도스트의 전시 해설도 진행될 예정이다. 여러 세대와 다문화가 함께 문화를 나누는 귀한 소통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 무료.

(문의ㅣ 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미술관 (02) 6220-8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