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에 관한 흔한 질문
상태바
학교생활에 관한 흔한 질문
  • 최덕희 교수
  • 승인 2022.01.28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쉬운 영어(88)

 

What time do you take roll? : 몇 시에 출석을 부르니? -> 출석 부르다 : take a roll -> 출석 부를 때 학생은 보통 손을 들고 ‘네’ 하고 대답한다. 영어도 마찬가지로 손을 들고 ‘Here, sir’라고 대답한다.

What time does second period start? : 제2교시는 몇 시에 시작해?

How long is recess? : 쉬는 시간은 얼마나 돼? -> recess : 쉬는 시간

What time does school let out? : 학교는 몇 시에 끝나니?

What time should I pick you up? : 몇 시에 널 데리러 갈까?

- 학교를 결석하다. : Cut school 혹은 skip school이며 교시를 빼 먹는다는 cut(or skip) period라고 한다.

우리나라에도 소위 월반(공부 잘해 한 학년 뛰어넘는 것)이란 제도가 있었는데 아직도 있는지 모르겠다. 예전엔 가능했는데 요즈음엔 부모님들이 과도하게 열성적이라 쉽지 않겠다. 북미에선 아직도 가능하다.

북미에서는 대학생들이 서로 학년을 묻는 경우가 거의 없다. 선후배 관계가 우리같이 엄격하지 않고 서로 어울리며 차별 없이 잘 지내기 때문이다. 그래도 구태여 만약 대학생에게 학년을 묻는다면 What year are you in? 라고 묻는 게 좋다.

Re) I'm a sophomore. : 2학년이야.

참고로 대학생의 경우

1학년 : Freshman[후레쉬 맨]

2학년 : Sophomore[소퍼머]

3학년 : Junior[쥬니어]

4학년 : Senior[시니어]라고 부른다.

fresh man은 1학년, fresh는 ‘참신한’, ‘싱싱한’이란 뜻이지만 ‘rude : 무례한’ 이란 뜻도 있다. -> be fresh with, 혹은 get fresh with : 무례한 (특히 남녀 사이에서)

You are getting fresh with me! : 너는 나에게 무례한 행동을 하고 있어!

get fresh : 무례한, 주제넘은, 남자가 여자에게 주제넘은 말을 할 때 이렇게 대꾸한다.

약간 옛날식 표현이다.

 

 Key Word

o Show & Tell [쇼우 앤 텔] :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이 집에 있는 물건 뭐든지 학교에 가져와 약 2~3분 보여주고 설명을 시키는 시간. 말을 조리 있게 하는 습관에는 최고의 방법이다.

o Debating Club : 토론 클럽 -> 고등학교 1, 2학년에 참가하는 클럽이며 논리적 사고를 길러준다. 모의국회 시연도 함께 배워 민주주의 자질을 익힌다.

o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인터네셔날 바카로릿] program : 국제 학사 공인 프로그램 -> 1960년대 초 스위스에서 시작된 고 1~3학년 과정을 훨씬 깊이 있게 가르치며 국제적 시야를 넓혀주는 우수학생 프로그램. 학교를 새로 세우는 게 아니고 기존 학교에서 특별학급으로 운용된다. 과제물의 강도가 심해 탈락하거나 스스로 그만두면 기존 학급에 다시 편성된다.

이 프로그램의 교사들은 별도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Diploma(졸업장) 과정을 이수하면 북미의 상류 대학 입학에 가점을 부여하고 1학년 필수 과목 중 선택적으로 면제시켜준다. 과목별로도 이수한 것을 인정받는다. 이런 경우는 졸업장이 아닌 과목수료(Certificate)증만을 받는다. 전 세계 약 4,000개의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