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종로 책축제
상태바
2021 종로 책축제
  • 종로마을 N
  • 승인 2021.11.1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부터 20일까지, 관내 도서관 책방 출판사 참여

종로구는 책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관내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16일(화)부터 20일(토)까지 온오프라인을 무대로 「2021 종로 책축제」를 개최한다.
 
지난 2019년까지는 삼청공원에서 ‘도서관 축제’라는 이름으로 진행해 왔으나, 올해에는 더욱 많은 관련 단체들이 함께하는 ‘책축제’로 새 단장하여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이한 이번 축제 테마는 ‘2021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사업 주제와 동일하게 “다시, 자연으로”를 선정했다. 기후위기의 심각성과 코로나19로 급변하는 환경 문제에 주목하며 일상의 회복 등에 집중하려는 취지다.
 
종로를 대표하는 여러 도서관을 비롯해 크고 작은 책방과 출판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강연’, ‘북토크’, ‘체험’, ‘전시’ 등을 진행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주제 강연 ▲우리 동네 작가 ▲우리 동네 출판사 ▲우리 동네 책방 ▲우리 동네 도서관 등의 5가지 테마로 구성하였으며 무려 40개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5일 간 만나볼 수 있다.
 
먼저 ▲주제 강연은 강금실(지구와사람 대표, 변호사)의 ‘미래세대와 자연의 권리’를 시작으로 남성현(서울대 교수), 고금숙(알맹상점 대표)의 강연을 각각 진행한다. ▲우리 동네 작가는 관내 거주하는 심윤경, 김멜라, 조선희 작가와 독자들이 함께하는 특별한 강연과 전시로 기획했다.
 
‘산처럼’, ‘원더박스’, ‘혜화1117’, ‘책공장더불어’ 등 ▲우리 동네 출판사에서 출간한 책의 저자가 이끄는 깊이 있는 강연과 열두 곳의 ▲우리 동네 책방에서 열리는 저자 북토크 시간도 주목할 만하다. 아름꿈도서관, 청운문학도서관과 같은 ▲우리 동네 도서관에서는 작가 강연과 친환경 물품 만들기, 숲 탐방 시간 등이 열린다.
 
이밖에도 오은 시인과 종로의 숨겨진 책방을 만나보는 ‘종로, 동네 책방 나들이’ 영상은 종로문화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사)소비자기후행동과 함께하는 ‘SNS 해시태그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 또 ‘신박한 책 정리’, ‘내일을 그리다’, ‘종로 소재 출판사 도서전’, ‘녹색 출판’ 특별전시와 병뚜껑과 멸균팩을 가져오면 책으로 교환해주는는 ‘종로 책 나눔터’ 행사가 펼쳐진다.
 
종로구가 주최하고 종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올해 책축제 세부 일정과 프로그램별 신청은 종로문화재단 누리집(www.jfac.or.kr), 블로그 등을 참고하거나 문화기획팀(☎ 02-6958-6552)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