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마그리트 특별전
상태바
르네마그리트 특별전
  • 정숙연 기자
  • 승인 2020.08.0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동에서 안녕하고 만난 초현실주의 예술가 마그리트

철학자들의 탐구 대상 르네 마그리트, 그의 강렬한 삶과 예술세계가 환상적인 미디어아트로 그려진다.

르네 마그리트, 헤겔의 휴일
르네 마그리트, 헤겔의 휴일

벨기에에서 태어난 르네 마그리트는 초현실주의의 거장으로 손꼽히는 세계적인 화가다. 그는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숙한 사물을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이러한 대상들의 예기치 않은 결합을 통해 상식을 깨고 사고의 일탈을 유도하는 기법을 '데페이즈망(Depaysement)'이라 부르는데, 이는 20세기 문화와 예술 영역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위 작품 <헤겔의 휴일, 1958>은 르네 마그리트가 헤겔이 두 가지 상반되는 작용을 하는 이 물건들에 아주 민감했으리라 생각에서 나온 제목이다. 물을 허용하지 않는 동시에 물을 품는 것에서 헤겔이 휴가 때처럼 즐거워하거나 재미있어 했으리라는 생각이었다.

전시관 내부 전시 모습
전시관 내부 전시 모습

이번 특별전은 회화. 사진. 다큐멘터리 등 총 160여 점에 달하는 작품들로 이루어진 아시아 최초의 멀티미디어 체험형 전시다. 최신 미디어 매체와 다양한 기술을 통해 재해석 된 마그리트의 작품세계를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다. 푸코가 회화의 전통을 깼다고 언급하고,  '평범한' 사물들을 불편하게 배치하는 말과 이미지의 관계를 다루는 <이미지의 배반, 1929>, 또 많은 광고에서 페러디한 <연인, 1928>, 매트릭스3에 차용된 <콜공드, 1953> 등도 체험할 수 있다.  

관람자의 그림자로 만들어 보는 체험형 작품들도 그럴듯한 환상을 불러일으키는 흥미가 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한 전시가 많아지고 있지만 회화는 원본 작품을 보는 것이 오랜 감동을 유지시킨다. 마그리트를 이해하는데는 큰 도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관람정보

전시기간 : ~2020. 9. 13.(일)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8시

전시장소 : 인사 센터럴 뮤지움(인사 인사동 지하 1층)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길 49 (관훈동)

전시운영 : 02) 325-10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