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이 아름다운 종로… 율곡로, 이화장길 ‘새 단장’
상태바
간판이 아름다운 종로… 율곡로, 이화장길 ‘새 단장’
  • 종로마을 N
  • 승인 2023.01.0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구가 「2022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완료하고 율곡로, 이화장길, 재동초 일대 경관을 크게 개선시켜 주민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사업은 관내 곳곳의 낡고 무분별하게 설치된 간판을 철거 및 교체해 쾌적하고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고 보행자 안전을 지키려는 취지로 추진됐다. 구는 123개의 불법간판은 철거했으며 136개 간판은 한글 디자인을 입힌 친환경 LED 간판으로 탈바꿈시켰다.
 
이번 사업은 작년 1월 율곡로(율곡로 206~율곡로 280), 이화장길(이화장길 6~동숭길 48), 재동초 앞길(북촌로 20-1~창덕궁길 35)등에 위치한 총 251개 업소를 대상으로 시작됐다.
 
이중 율곡로와 이화장길은 오래된 원색의 대형 간판, 불법 간판이 무질서하게 자리해 있던 곳이다. 특히, 율곡로 구간은 노후 간판 일부가 방치돼 있어 보행자 안전사고 우려가 있었다.
 
이에 종로구는 주민 참여를 바탕으로 업소당 최대 3백만 원까지 간판 개선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업소주 의견을 반영하고 옥외광고심의위원회의 심도 있는 자문 등을 구해 지역, 업소별 특성을 반영한 개성 있고 품격 있는 간판을 탄생시켰다. 한문화 종가 종로의 이미지를 고려한 한글 중심 디자인을 도입했을 뿐 아니라 친환경·고효율 LED 조명을 사용해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도 기여하려 한 점이 돋보인다.
 
종로구는 올해에도 주민 참여형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내달 종합계획을 수립, 거리 또는 건물 단위로 대상지를 공모할 예정이다.

 

개선한 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