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
상태바
시제
  • 최덕희 교수
  • 승인 2022.09.1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쉬운 영어(113)

 

시제는 행위에서 시간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우리말도 시제가 있지만 영어보다 엄격하지 않은 편이다. 기초 영문법에서 다뤘던 시제를 복습하는 의미에서 준비하였다.

‘Do grocery shopping : 장을 보다’를 예로 들어보자.

1. (현재형) I do grocery shopping once a week. : 나는 매주 한 번 장을 본다. -> 영어에서 현재형은 습관 또는 반복을 뜻한다. once a week의 부사구를 잊지 말자.

2. (과거형) I did grocery shopping last weekend. : 나는 지난 주말 장을 봤다. -> 여기서도 과거를 뜻하는 last week

3. (미래형) I will do grocery shopping this weekend. : 나는 이번 주말 장을 볼 거야. -> will은 미래를 뜻하는 조동사지만 마음, 의지를 나타낸다. 반드시 ~ 하겠다는 순간적 결심.

4. (미래형) I am going to do grocery shopping this weekend : 나는 이번 주말 장을 볼 계획이야. -> 위와 같은 의미지만 마음이 확정된 계획임.

I am going to do ~는 I’m gonna do ~로 발음

5. (현재 진행형) I am doing grocery shopping now : 나는 지금 장 보는 중이야.

6. (과거 완료) I have done grocery shopping before. : 나는 전에 장 본 적이 있어. ->

과거의 경험

7. (과거 진행) I have been doing grocery shopping for two hours. : 나는 두 시간째

장 보는 중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