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으로 바라보는 이방인들의 삶과 우리의 시선
상태바
문학으로 바라보는 이방인들의 삶과 우리의 시선
  • 종로마을 N
  • 승인 2022.06.15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청소년국학도서관 6월7일부터 9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

종로구가 구민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고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수준 높은 인문학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지난 7일부터 시작하여 9월 27일까지 어린이청소년국학도서관(명륜길 26)에서 진행하는 「문학으로 바라보는 이방인들의 삶과 우리의 시선」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2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프로그램은 강연, 탐방, 후속 독서모임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구성해 전쟁과 디아스포라 그리고 우리사회의 다문화 사회현상을 보다 흥미롭게 풀어갈 예정이다.
 
먼저 지난 7일부터 7월 5일까지 ‘이방인의 목소리’를 주제로 한 강연과 탐방이 진행된다. 최근 드라마로 제작돼 화제가 된 이민진의 소설 ‘파친코’를 포함하여 조해진의 ‘단순한 진심’, 김애란의 ‘가리는 손’ 등의 문학작품을 통해 이방인의 삶을 살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본다.
 
또 소설가 초청 북토크를 통해 탈북민과 해외입양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고, 인천 차이나타운을 탐방하며 다문화 현장을 직접 경험하면서 공동체적 관점에서 이방인들의 삶을 공감해보는 유익한 시간도 마련했다.
 
이어서 8월 23일부터 9월 27일까지 다양한 분야의 강사진이 ‘디아스포라, 떠도는 자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영화 ‘암살’, 드라마 ‘미스터 선 샤인’ 등의 작품을 다채롭게 해석해보고 문제의식을 탐구해보는 강의를 준비했다.
 
모든 강연이 끝난 후에는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문화 현상을 논의해보는 후속모임이 운영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6월 7일부터 9월 27일까지 매주 화요일 19:00~21:00, 총 11차례 어린이청소년국학도서관과 온라인 ZOOM으로 동시 진행한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참여를 원할 시 종로문화재단 누리집(www.jfac.or.kr)에서 온라인 또는 전화(☎02-747-8335~6)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