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에 대한 단상
상태바
버섯에 대한 단상
  • 박원 작가
  • 승인 2021.09.1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잔나비걸상버섯
잔나비걸상버섯

 잔나비걸상버섯이라고 합니다. 잔나비불로초, 잔나비걸상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립니다. 어느 은하계나 행성을 닮은 것 같습니다. 

 잔나비걸상버섯은 항암효과가 뛰어나며 면역력을 증대하고 고혈압과 당뇨 등 각종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기관지 질환에도 약효가 있어서 기침이나 가래, 천식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이용한답니다. 주로 죽은 참나무나 살아 있는 참나무라도 죽은 껍질 부위에 붙어 자랍니다.

 원숭이가 걸터앉을 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그만큼 넓고 크게 자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말굽버섯과 비슷하게 생겨 혼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약성은 비슷합니다. 말굽버섯은 폭은 비슷하나 두껍습니다. 말굽버섯은 단맛이 나고 잔나비걸상버섯은 쓴맛이 난다고 합니다.

 그러나 버섯을 약용이나 식용으로 쓸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종을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합니다. 그 중에는 맹독을 지닌 종류가 섞여있습니다. 잘못 먹으면 식중독을 일으키는데 버섯 독은 인체의 여러 부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간을 손상시키는 경우에는 증세가 나타나면 이미 간은 망가진 후이고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수학적으로도 버섯은 100번을 먹어 얻을 수 있는 것은 그리 크지 않는데 비해 1번 잘못되면 죽음에 이를 수 있을 정도로 불리한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에서 구입하거나 잘 알려진 버섯 외에는 일체 먹지 않는 것이 유리하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