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책 소개] 파워풀 이재명
상태바
[새 책 소개] 파워풀 이재명
  • 당현준 기자
  • 승인 2021.07.15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난관을 돌파하는 이재명의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열두 살 소년공에서 인권변호사로,
성남시로부터 경기도로, 대한민국으로

 

숙고하되 부화뇌동하지 않고
진중하되 좌고우면하지 않는
통찰과 진취의 리더십!

어느덧 눈앞에 다가온 2022년 대선. 지지하는 후보는 다를지라도, 개인의 정치 역량으로 가장 주목받는 정치인을 하나 꼽으라면 누구든 첫손가락에 올릴 그 이름, 바로 이재명이다. 정치인 이재명, 그 이전에 인간 이재명 하면 사람들은 무엇을 떠올릴까. 과단성과 혁신성과 의외의 행정적 꼼꼼함, 호불호의 선명성과 여러 법정 공방들, 그리고 무엇보다, 하겠다고 마음먹으면 결국 해내고야 마는 결기, 그것이 이재명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일 것이다. 저자는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할 무렵 열 번에 가까운 인터뷰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 직무수행과 정치행보를 세밀하게 관찰해 왔다. 이 책은 인간 이재명에 대한 막연한 이미지들을 뚫고, 그 뒤에 내재되어 있는 이재명의 진짜 겉과 속, 그리고 정치인 이재명의 신념과 역량을 요약 정리한 작업의 결과다.

이재명은 대선 주자들 가운데, 지금 대한민국의 모든 정치인 가운데 가장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이고, 이슈를 정치적 자산으로 만드는 데 가장 능숙한 사람이다. 공공의료, 재정건전성, 도시개발, 청년복지, 기본소득, 탄핵, 공정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작게는 성남시 공원의 폴대부터 경기도 계곡의 불법 시설물에까지, 그보다 국민의 관심사에 더 빨리 대응하는 사람은 없었고, 그보다 더 혁신적인 정책으로 국민들을 설득하려고 노력한 사람은 없었다. 그보다 더 풍부한 행정 경험을 가진 사람은 드물고, 그보다 더 밑바닥에서부터 차근차근 활동 범위를 넓혀 나간 사람은 더 드물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사실이지만, 어린 시절 그보다 고생하며 자란 정치인도 아마 몇 없을 것이다. 그렇게 어려운 가정환경으로부터 출발하여 개인적, 사회적 성공을 이루었으니, 범상한 인물은 아니겠다.

이재명은 대체 무슨 비결이 있길래 이렇게 이슈 캐치 능력이 빠른가? 이재명이 내놓은 아젠다는 왜 얼마 지나지 않아 대세가 되어 있는가? 이재명은 자신이 목표한 일들을 어떻게 그렇게까지 ‘해치울’ 수 있었는가? 그것은 그를 부정하는 사람들도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이재명 특유의 파워, 힘이다. 이 책은 그 힘을 낳은 비결을, 이재명의 인생의 궤적을 찬찬히 되짚으며 속속들이 밝혀낸다.

이 책에서 분류하는 이재명의 힘은 다섯 가지다. 판단력, 인내력, 추진력, 성취력, 예지력. 그 동력들은 이재명 개인의 인생을 바꾸었고, 성남시를 바꾸었고, 어느덧 경기도를 바꾸고 있으며, 대한민국도 바꾸려고 한다. 아마도 많은 이들이 예감할 것이다. 이재명은 가까운 미래의 대한민국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 될 것이라고. 실제로 그렇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때 대한민국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또는 어떻게 바뀌어야 할 것인가? 인간 이재명의 삶보다 더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바로 그것들일 텐데, 이 책은 그런 정책적 이슈들에 대해서도 주목하며, 이재명의 가치관이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를 자세하게 분석한다.

저자 엄광용은 경기도 여주에서 출생하여,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1990년 『한국문학』에 중편소설이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 잡지기자 생활 12년 만에 전업 작가로 나섰다. 단국대학교 사학과 대학원에서 한국사를 전공, 박사과정 수료 후 역사적 글쓰기도 겸하며 집필의 영역을 넓혀왔다.


문학작품으로는 창작집 『전우치는 살아 있다』와 장편소설 『황제수염』, 『사냥꾼들』, 『꿈의 벽 저쪽』, 『사라진 금오신화』, 『천년의 비밀』 등이 있으며, 『안중근, 일본의 심장을 쏘다』 등 다수의 동화와 청소년용 기획도서를 아울러 집필했다. 역사 분야에서는 『생동하는 고구려사』, 기업체 역사인 『현대건설 60년사』, 『삼성전자 40년사』 등 기업 관련 저서 30여 권과, 리더십 도서로 『정주영의 성공 손자병법』, 『전략가의 리더십』, 『세계를 움직인 CEO들의 발상과 역발상』 등을 썼다.

파워풀 이재명/엄광용/파람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