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회
상태바
동창회
  • 최덕희 교수
  • 승인 2021.04.20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쉬운 영어(63)

 

우리나라의 남자들은 유독 모임을 좋아한다. 초등학교, 중고교 대학의 동창회 모임, 군대 모임, 직장 모임 그리고 고향의 향우회 모임 등 연말이면 망년회 파티로 무척 바쁘다. 물론 그러한 모임의 기능적 역할도 있겠지만 역기능의 폐해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요즈음 젊은 세대가 이런 연말의 모임에서 음주 문화를 피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그렇다면 북미도 이런 모임이 많을까? 결론적으로 거의 없다. 그 사람들의 역사를 알게 되면 왜 우리와 다른지 자연히 알게 된다.

우선 그들 혹은 그들의 조상은 온갖 나라에서 이민 온 사람들의 후손이다. 소위 고향이란 의미가 거의 없다. 초기 유럽에서 이민 왔더라도 고국의 같은 지역에서 온 경우도 거의 없다. 다만 캐나다에서 태어난 후손이라도 학교 관계로 타 지역으로 이사를 해 태어난 곳에 대한 향수나 애착이 없다.

자기의 출신학교에 대한 애착도 매우 희박한 것 같다. 그 이유는 졸업 후 이런 큰 나라의 먼 곳에 살게 되어 동창들과 다시 만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오히려 가까이 사는 이웃이나 마을 회관에서 자주 얼굴을 대하는 사람끼리 비교적 친하게 지낸다. 혹은 자녀 학부형끼리 학교 일로 친해져 가까이 지내는 경우도 흔하다.

두 번째 이유는 물론 우리보다 훨씬 발달한 개인주의 영향도 크다. 그들은 인위적으로 모임을 거의 만들지 않는다. 우리처럼 동호회도 거의 없다. 개인주의의 시작은 아마 프랑스 혁명 이후 시민사회가 형성될 때 자연이 강화되었을 것이다. 개인의 독립성과 평등한 관계 그리고 사람간의 관계를 포함한 모든 사회관계는 계약에 근거해 성립한다는 사회계약론에 점차 확립된 것 같다. 따라서 정으로 맺어진 가족을 제외하곤 모든 관계는 계약적 관계라고 볼 수 있다.

캐나다에서 아무리 오래 살았어도 이곳 사람들과는 친한 정도가 어느 한계 이상은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피상적으로는 대부분 사교적이고 친근하다. 이런 모습은 처음 이민 오신 한국 분들에게 이곳 사람들은 우리보다 더 인간적이라는 환상을 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며 그러한 인상은 바뀌게 된다. 언어의 장벽을 감안 한다 해도 자기의 깊은 속마음은 잘 열지 않는 것 같다. 우리처럼 내 것 네 것 구분하지 않고 도움 주고받는 경우도 드문 것 같다. 그들에게는 언제나 자신의 가족을 제외하고 자기 영역 혹은 자신의 성채에 타인을 들여 놓는 법이 거의 없는 것 같다.

동기 동창을 무어라고 하나? 이곳에서 흔히 쓰지 않으므로 쉽게 생각나지 않는다. 다만

We went to school together : 우리는 같은 학교를 다녔습니다. -> 우리는 동기 동창입니다 가 되겠다. We went to the same school도 같은 의미

I went to So-gang University : 저는 서강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혹은

I am a So-gang University graduate. 도 같은 의미이다. 혹은

I graduated So-gang University. 모두 같은 의미

He is two years my senior : 그는 나의 2년 선배야. -> 후배는 senior 대신 junior를 쓰면 된다.

We are high school classmates : 우리는 고등학교 동창이야 - > classmates 는 ‘같은 반’이란 의미보다 같은 학교 동창을 의미한다. 같은 의미로

We are high school alums[얼람즈] : 위와 같은 의미 -> alums는 남자 동창생 alumni[얼럼나이] 과 여자 동창생 alumnae[얼럼니이]를 구별 없이 부르는 말이다.

 

 Key Word

- 동창회 모임 : school reunion -> 우리처럼 정식 동기 동창회는 아예 없다. 따라서 동창회장도 없다.

reunion[리유니온]은 반드시 학교 동창 모임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젊은 시절 군대 모임 등 생사고락을 함께한 전우들이 세월이 흘러 다시 만나는 경우도 해당된다.

- 총 동창 모임의 날 : Home coming day -> 매년 총 동창들이 모교를 찾아 과거를 추억하며 즐기는 날을 말한다. 실제로 동창 회의를 하는 경우는 없다.

- 졸업생 : alumnus[얼럼너스] : 남자 대학 졸업생 복수는 alumni[얼럼나이]

- 여자 대학 졸업생 : alumna[얼럼너], 복수는 alumnae[얼럼니이]

- 동창회 : alumni association[얼럼나이 어쏘씨에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