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40인의 근현대 기증유물 「서울학교 100년」展 개막
상태바
서울시민 40인의 근현대 기증유물 「서울학교 100년」展 개막
  • 변자형 기자
  • 승인 2020.11.27 15: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대교육이 시작된 188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100년 교육사 조명

서울역사박물관은 학교 관련 소장자료 중 서울시민 40명의 기증유물을 선별하여 2020년 기증유물특별전 ‘서울학교 100년’展을 개최한다.
‘서울학교 100년’ 전시는 근대 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된 188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를 세 시기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특징을 읽어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개화기 급변하는 세계정세 속에서 인재양성을 위한 노력을 공교육을 중심으로 전시
먼저, 근대 교육 도입 초기인 대한제국기에 교육입국(敎育立國)으로 새로운 미래를 열고자 했던 노력들을 관립(국립) 학교설립과 운영을 중심으로 조명한다.
근대적 교육제도가 도입된 이후 가장 먼저 설치한 관립 교육기관은 초등교육기관인 소학교와 외국어학교였다. 이는 세계 열국과 조약을 체결하고 통상관계를 갖게 됨으로써 외국의 언어와 문화를 아는 통역관과 외교관을 양성하기 위해서였다. 이번 전시에서는 대한제국 시기 학무아문(學務衙門)과 학부(學部)에서 발간한 교과서와 관립한성외국어학교 관련 기증 자료를 통해 당시 지식인들의 외국어 배움의 열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왕석산 기증, 1908년 관립한성외국어학교 수업증서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왕석산 기증, 1908년 관립한성외국어학교 수업증서 (사진=서울역사박물관)

 

■일제강점기 뜨거웠던 민중들의 교육열기와 사학 중심의 교육구국운동 자료 소개
일제강점기에는 일제의 조선인에 대한 우민화 교육과 여기에 대항하는 우리의 교육구국운동을 살펴본다.
일제는 조선인과 일본인에게 차별적인 학제를 도입하고 기존에 설립되었던 사립학교들을 탄압하였다. 하지만 우리 민족의 높은 교육열에 서울과 지방 할 것 없이 학교 설립과 차별금지에 대한 요구가 빗발쳤다. 근대교육을 통해 자식들을 지도층으로 입신출세시키려는 학부모들의 노력이 이 시기부터 시작됐다. 전시를 통해 차별과 어려움을 딛고 학교를 다녔던 당시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사진자료를 통해 엿볼 수 있다.

■산업화 시기 폐허를 딛고 경제적 성장을 일구는데 일조했던 교육의 현장 재현
또한 폐허를 딛고 경제적 성장을 일구는데 일조했던 교육의 현장을 전시에 담아 당시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재현했다.
광복 후 일제의 차별에 억눌렸던 교육적 요구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초등 교육을 지원하는 의무교육이 실시되었지만 학교, 교원, 재원 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았다. 이 어려움을 당시에는 어떤 방식으로 슬기롭게 해결해 나갔는지도 이 전시를 보는 즐거움 중 하나가 된다.
고도 경제성장기에 실시된 교육정책은 한국인의 교육열에 의해 치열해진 입시경쟁을 해소하는데 주력했다. 그 결과 68년 ‘중학교 무시험제’, 74년 ‘고교평준화’ 등이 ‘과도한 입시교육의 폐해’를 완화시키기 위해 도입되었다. 하지만 그 열기가 사그라지지는 않았다. 대상이 초등학교 5,6학년에서 중학교 2,3학년, 고등학교 2,3학년으로 올라간 것뿐이었다. 치열한 입시경쟁을 뚫어야만 했던 당시 학생들의 숨은 이야기를 기증유물을 통해 함께 느껴볼 수 있다. 

배현숙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이 전시는 오롯이 기증자들의 헌신으로 만들어졌다.”면서 “손때 묻은 교과서, 구겨진 양은도시락, 가슴 졸이며 받은 성적통지표, 빛바랜 소풍 사진에 깃들어 있는 기증자의 소중한 기억을 시민들과 나누고 공감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11월26일(목)부터 내년 3월7일(일)까지 서울역사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된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하루 3회(10~12시/ 13~15시/ 16~18시)이며, 회당 예약은 100명, 현장 접수 50명 이내로 무료 관람할 수 있다.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두기’ 운영 방침에 따라 별도 공지 시까지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을 통한 사전예약관람제로 운영한다.

문의: ☎02-724-0274

 

‘서울학교 100년’展 (사진=서울역사박물관)
2020 기증유물특별전 ‘서울학교 100년’ (이미지=서울역사박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