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LG사이언스랜드 과학 UCC 공모전’ 개최
상태바
‘제14회 LG사이언스랜드 과학 UCC 공모전’ 개최
  • 변자형 기자
  • 승인 2020.09.1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상남도서관, 과학송, 과학만화, 영메이커 3개 부문으로 공모

LG상남도서관(종로구 원서동 136)이 운영하는 온라인 과학 포털 사이트 LG사이언스랜드(http://www.lgsl.kr)가 ‘과학 UCC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 14회째를 맞는 LG사이언스랜드 ‘과학 UCC 공모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동아사이언스, 한국기술교육단체총연합회의 후원으로 9월14일부터 11월27일까지 두 달동안 △과학송 △과학만화 △영메이커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개최된다.

‘과학송’과 ‘과학만화’는 과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과학 지식과 재미 요소를 결합해 만든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이고, ‘영메이커’는 직접 프로젝트 기획부터 완성된 결과물을 내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과 협동심을 배울 수 있는 메이커 활동 관련 콘텐츠다.

과학송 부문은 과학을 주제로 직접 만든 가사, 노래 또는 영상 형태의 UCC를 만들어 응모할 수 있다. 
과학만화 부문의 경우 과학을 소재로 한 자유 형태의 만화를 그린 후, LG사이언스랜드 홈페이지에 등록하거나 우편 발송을 통해 응모하면 된다.
영메이커 UCC 부문은 관심 있는 과학, 기술 및 발명에 대한 메이커 활동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응모할 수 있다.

과학 UCC공모전에는 매년 1천여 건 이상의 작품이 응모되고 있으며, 학교 단위의 단체 참가가 이루어지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공모전은 초등, 중등, 고등/일반 세 그룹으로 나누어 공모한다. 과학 지식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와 예술적 표현력, 작품의 완성도와 재미요소 등을 고루 평가해 시상할 예정이다.

이번 제14회 과학 UCC 공모전에서 과학송, 과학만화 부문의 대상 수상자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장학금 100만원을 수여한다. 영메이커 UCC 금상 수상자에게는 LG연암문화재단 이사장상과 장학금 100만원을 수여한다. 뿐만아니라 UCC 작품을 제출한 학교를 대상으로 부문별로 선정해 ‘최다 응모 학교상’과 함께 과학 활동 지원금 1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LG사이언스랜드의 ‘제14회 과학 UCC 공모전’ 포스터 (LG상남도서관)
LG사이언스랜드의 ‘제14회 과학 UCC 공모전’ 포스터 (LG상남도서관)

 

한편, LG상남도서관(관장 심우섭)은 故 구자경 LG 명예회장이 기증한 사저를 기반으로 재단법인 LG연암문화재단이 1996년 4월17일 개관한 국내 최초의 디지털 도서관이다. 2003년 7월에 LG사이언스랜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LG사이언스랜드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과학정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청소년 비영리 과학정보 사이트이다. 청소년들에게 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보다 쉽고 친근하게 과학에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재미있는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 이공계 진로 탐색을 돕고, 과학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구축됐다. 2020년 9월 기준, 약 48만 명의 회원과 8만여 건의 과학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