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여성친화도시 종로」 공모전
상태바
「함께 만드는 여성친화도시 종로」 공모전
  • 변자형 기자
  • 승인 2020.09.08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평등한 일상 바꾸기 위한 실천 사례 활용

종로구청은 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함께 만드는 여성친화도시 종로」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공모 기간은 10월18일(일)까지이며, 지역·연령·국적에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내용은 ▲성평등 실천 사진 ▲성평등 실천 수기 ▲여성친화 정책·사업 아이디어 등 3개 부문이다.

성평등 실천 사진과 수기 부문은 “불평등한 일상 바꿔보기”를 주제로 진행된다. 종로구는 △가정 내 불평등 언어 등을 개선하기 위한 우리집 실천 △독박육아 바꿔보기 △가족 내 상호돌봄 △남성의 육아 참여 △학교·회사·모임 등 공동체 안에서 드러나는 성역할 고정관념 △성차별·혐오 표현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을 실천 사례로 제시했다.

여성친화 정책·사업 아이디어 부문으로는 △아이 낳고도 일할 수 있는 일·가정 양립 환경 조성 △남성 육아휴직 활성화 방안 △성 평등한 가족·학교·공동체 만들기 △여성·아동 대상 폭력 및 범죄예방 등을 실천 사례로 제시했다.

응모자는 아이디어 제안서 서식을 확인하고 공모분야를 표시해 참여하면 된다. 출품수에는 제한이 없으며, 3개 분야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응모 방법은 종로구청 홈페이지(www.jongno.go.kr)에 게시된 서식을 작성해 종로구 여성가족과 여성친화 공모전 담당자 앞으로 우편 또는 이메일(pandasun@mail.jongno.go.kr)로 제출하거나, [종합민원]-[민원신청]-[통합신청]을 통해 공모 기간 내 제출하면 된다.

 

이미지=https://en.unesco.org/genderequality
이미지=https://en.unesco.org/genderequality

 

성평등 실천 사진과 수기 분야는 주제적합성·독창성·작품성으로 심사하고, 정책·사업 아이디어 분야는 실시가능성·창의성·효과성·효율성·계속성을 기준으로 심사한다.

공모 결과는 11월 중 발표하여 구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부문별 최우수상(사진·수기·아이디어 각 1명) 3명에게는 상금 50만원, 우수상(사진·수기·아이디어 각 1명) 3명에게는 30만원, 장려상(사진·수기·아이디어 각 2명) 6명에게는 20만원, 입선(사진·수기 각 5명) 10명에게는 문화상품권(3만원)을 수여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수상작은 전시·홍보물로 제작·배포하고, 종로의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여성친화도시 공모전 담당자는 “일상 속 불평등 개선 사례를 적극 발굴·홍보하여 성 평등 문화를 확산하고, 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여성친화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마련했다.”면서 “모두가 평등한 일상을 누리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